반응형

이전 글 아두이노 IDE에 ESP8266 사용 환경 설치하기에서는 아두이노 IDE의 보드 매니저를 통해 ESP8266 - 아두이노 IDE 코어를 설치하였었다. 이를 통해 설치되는 코어 버전은 이 글을 작성 중인 현재 2.5.2 버전이다. 

이렇게 보드 매니저를 통해서 설치되는 버전은 안정화 버전 또는 정식 버전 정도 되겠다. ESP8266 깃허브 페이지에서는 계속해서 ESP8266 라이브러리의 개선 및 오류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렇게 변경된 최신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 IDE의 보드 매니저를 통하지 않고 파이썬을 통해 ESP8266 아두이노 코어를 설치해 주어야만 추가되거나 오류가 수정된 라이브러리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검증이 완료된 코드들은 보드 매니저를 통해 업데이트될 거라 생각한다. 

 

* git 최신버전을 설치한 뒤에 변경된 스케치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아두이노 IDE가 응답을 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이때 저장하는 방법은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열고 해당 아두이노 IDE의 작업 끝내기를 하면 나오는 해당 스케치를 저장 할 것인지를 묻는 메시지에서 확인을 클릭하고 저장하면 된다. 

 

ESP32 아두이노 IDE 코더 git 최신 버전 설치도 ESP8266의 설치 방법과 비슷하다.  ESP8266부터 설명한 다음 ESP32 설치 방법을 진행하겠다. 

 

보드 매니저를 통해 설치한 2.5.2 버전도 잘 사용하고 있었으나 LittleFS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보기 위해 깃허브 ESP8266 최신 버전을 설치해보았다. 

 

우선, 보드 매니저를 통해 설치한 ESP8266 코어가 있다면 그 파일들을 모두 지워주거나 또는 아두이노 IDE를 새로 설치해서 ESP8266 코어 파일이 없는 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환경 설정에서 보드 매니저 다운로드 경로를 삭제해준다.

삭제한 URLs 아래 있는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Arduino15\preferences.txt" 을 클릭하고 들어가는 아래 경로에 있는 ESP8266 코어 폴더("hardware")를 삭제해준다.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Arduino15

 

 

관련 프로그램 설치 및 ESP8266 코어 다운로드 

1. Git 버전 관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한다. 

https://git-scm.com/downloads

경고 문구가 나오면 "실행"을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하여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완료한다.

View Release Notes의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Finish"를 클릭한다.

2. 파이썬 2.7.17 다운로드 및 설치

https://www.python.org/downloads/

상기 페이지에서 아래 파이썬 2.7.17 버전을 클릭한다.

다음에 나오는 페이지에서 운영체제 버전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경고 문구가 나오면 "실행"을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한다.

다음에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옵션을 변경해주고 "Next"를 클릭하여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완료한다. 

3. 윈도우 cmd 창에서 ESP8266 아두이노 코어 다운로드하기 

cmd를 실행하기 전에 아래 폴더 두 개를 미리 만들어 준다. 

 

내 문서 - Arduino 폴더에 새폴더 "hardware"를 만들어 준다. 

C:\Users\Administrator\Documents\Arduino\hardware

새로 만든 "hardware"폴더 안에 새폴더 "esp8266com"을 만들어 준다. 

C:\Users\Administrator\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

윈도우 시작 - 검색에서 "cmd"입력 -> 검색된 cmd 프로그램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it clone https://github.com/esp8266/Arduino.git esp8266"을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esp8266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
git clone https://github.com/esp8266/Arduino.git esp8266

 

"cd esp8266/tools"을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python get.py"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binary tools를 다운로드한다.

cd esp8266/tools
python get.py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esp8266"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it submodule update --init"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Initialize the submodules을 실행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esp8266
git submodule update --init

 

이상으로 ESP8266 아두이노 IDE 코어 git 최신 버전이 설치되었다. 

 

아두이노 IDE를 실행하면 된다. 

 

 

ESP8266 아두이노 IDE 코어 업데이트 방법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esp8266"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it status"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고 메시지가 표시될 때까지 기다린다. 

 

"git pull"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고 업데이트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8266com\esp8266
git status 
git pull

 

 

ESP32 최신 버전 설치

 

ESP8266 설치 과정 중 1, 2는 공통사항이고 3번 cmd 명령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내 문서 - Arduino 폴더에 새폴더 "hardware"를 만들어 준다. 

C:\Users\Administrator\Documents\Arduino\hardware

 

새로 만든 "hardware"폴더 안에 새폴더 "esp32com"을 만들어 준다. 

C:\Users\Administrator\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

 

ESP8266 설치와 같이 cmd를 실행시켜주고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it clone https://github.com/espressif/arduino-esp32.git"을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esp32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
git clone https://github.com/espressif/arduino-esp32.git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arduino-esp32"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it submodule update --init --recursive"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Initialize the submodules을 실행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arduino-esp32
git submodule update --init --recursive

 

"cd tools"을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et.exe"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binary tools를 다운로드한다.

 

cd tools
get.exe

 

설치가 완료되었다.

 

ESP32 아두이노 IDE 코어 업데이트 방법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arduino-esp32"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git status"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고 메시지가 표시될 때까지 기다린다. 

 

"git pull"를 복사하고 cmd 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온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하고 엔터를 입력하고 업데이트한다.

 

cd %USERPROFILE%\Documents\Arduino\hardware\esp32com\arduino-esp32
git status 
git pull

 

 

 

+ Recent posts